반응형

AirbusA400M 군 수송기의 추락

  • AirbusA400M은 유럽의 NATO 파트너들을 위해 개발된 4개 터보프롭 엔진의 군 수송기. 유럽에서 점차 노후화되고 있는 록히드마틴 C-130 Hercules, 보잉 C-17 카고 제트, Transall C-160 화물 수송기의 대안으로 설계됨. 2013 8월 첫 A400M 항공기가 프랑스 공군에게 인도되어 서비스를 시작함
  • 2015 5 9일 토요일, 스페인 Seville 공장에서 조립되어 터키 공군에게 납품될 예정이던 A400M MSN23이 첫 테스트 비행(pre-delivery test flight)에 나섰지만 이륙 몇 분 후 Seville San Pablo 공항 북쪽의 1마일(1.6km) 떨어진 들판에서 추락함
  • 스페인의 보도에 따르면 조종사가 이상을 발견하고 착륙 허가를 요청했지만, 비상 착륙을 시도하는 중에 전신주에 충돌하며 추락함. 탑승했던 6명의 승무원(Airbus의 스페인 직원) 4명이 사망하고 2명이 큰 부상을 당함
  • 이 사고 후 A400M를 보유한 5개 국가(영국, 독일, 말레이시아, 스페인, 터키)가 이 항공기의 비행을 완전 금지시켰고, 가장 많은 수의 A400M 항공기를 가지고 있는 프랑스는 비상 작전의 경우에만 비행을 허용하기로 함
  • 20155 19일 화요일, Airbus가 모든 A400M 오퍼레이터들에게 각 항공기 엔진의 전자제어장치(Electronic Control Units: ECU)의 소프트웨어에 특정 체크를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경보(Alert Operator Transmission)를 발행함


[2015년 5월 10일 World News의 추락 사고 보도]


[2015년 5월 20일 wochit News의 Airbus Alert에 대한 보도]


추락 원인 - 소프트웨어 형상 에러(software configuration error)

  • 20155 29, Airbus의 최고전략책임자(Chief Strategy Officer) Marwan Lahoud가 독일 경제 신문 Handelsblatt와 인터뷰에서 항공기의 최종 조립 시 부정확하게 설치된 엔진 제어 소프트웨어가 엔진 실패와 추락을 야기했다고 말함. , 엔진 설계의 구조적 문제나 잘못 작성된 소프트웨어가 아닌 잘못 구성된(improperly configured) 소프트웨어가 원인이라고 지목
  • A400M 4개의 터보프롭 엔진에서 파워를 얻는데, 이 엔진들 각각이 컴퓨터로 제어되는 토크 교정 패러미터(torque calibration parameters)” 집합을 통해서 각 별개의 터보 엔진에 맞게 특별히 교정된 사전 결정된 컴퓨터 코드에 의해 가동됨. A400M 모델 구축 시 Airbus 시설의 전문가들이 4개 엔진 각각의 파워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데, 사고가 난 항공기의 경우 세 개 엔진의 토크 교정 패러미터 데이터가 설치 단계 동안 우발적으로 삭제됨. 이 파일들이 제 자리에 없이는 ECU가 제대로 동작할 수 없고, 따라서 승무원들이 이 세 개 엔진을 제어할 수 없게 됨
  • 사고 후 조사에 따르면 승무원이 4개 중 3개 엔진의 파워가 동결된걸 알아채고 최대한 많은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3개 엔진을 “flight idle”로 설정해 파워를 줄임. 이후 착륙 시점이 되어 승무원이 파워를 회복하려 시도했지만 엔진 1, 2, 3이 이에 반응하지 않고 계속 “flight idle” 상태로 남음(반면 엔진 4throttle 요구에 응답함)
  • 한 스페인의 사이트는 이 문제가 사고기를 조립한 Seville 공장의 잘못만이 아니라 A400M 프로그램의 지연 때문에 모든 프로토콜을 준수하지 못하고 특정 절차를 서두를 수 밖에 없는 상황 때문이라고 지적. A400M 엔진 제어를 책임진 컴퓨터 시스템(Full Automatic Digital Engine Control: FADEC)의 모든 기능이 정확히 동작하는지 시뮬레이터 상에서 충분히 검증했거나, 첫 비행 전에 지상에서 고속으로 엔진 시운전을 했더라면 이륙에 앞서 엔진이 막혔을 것이고 추락 사고를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함


[2015년 6월 14일 TomoNews의 추락 원인에 대한 보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