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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 Chinook 헬리콥터 충돌 사고

  • 1994 6 218:00 시경 영국 공군(Royal Air Force: RAF)Chinook 헬리콥터(시리얼 넘버 ZD576)가 스코틀랜드의 Mull of Kintyre 지역 산허리에 충돌
  • 탑승 했던 29명 모두 사망(승객 25명이 영국의 고위직 북아일랜드 첩보 전문가)
  • 1995년 조사에서는 사고 원인을 조종사 과실로 결론지었지만 2011 7 13일 새로운 보고서에서 조종사들이 이 혐의를 벗게 됨


사고 원인 추정

사고의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소프트웨어 결함이 문제를 야기한 것으로 추정(아래는 엔진 제어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었을 거라는 몇 가지 정황)

  • 충돌 사고 당시는 Chinook HC.1 표준에서 Chinook HC.2(MK-2)로의 업그레이드 일환으로 새로운 FADEC(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 장치가 모든 영국 공군 Chinook에 통합되던 시점. 사고가 난 Chinook ZD576도 두 개의 신규 FADEC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었음
  • FADEC은 유난히 소프트웨어에 의존(메인 모드와 백업 모드 모두가 소프트웨어에 의존)
  • FADECChinook 엔진으로의 연료 흐름을 제어하는데 연료가 너무 많으면 엔진이 통제 불가능할 정도로 가속되고 너무 적으면 정지하는(스위치가 꺼지는) 일이 발생. Computer Weekly의 조사에 따르면 충돌 사고 전에도 백업 모드의 테스트에서 엔진이 정지하거나 엉뚱하게 동작하는 일이 있었다고 함
  • 사고 9개월 전에 영국 국방부(MoD) 항공기 테스팅 센터에서 작성된 내부 문서에 따르면 FADEC에 존재하는 엔진 콘트롤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심각한 이상(anomalies)이 존재하며 FADEC을 통한 조종사의 엔진 콘트롤을 보장할 수 없으니 작전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음
  • 사고 1년전인 1993년 서비스 공급업자 EDS-SCICONChinook HC.2에 탑재된 소프트웨어를 독립적으로 평가하는 일을 맡았는데 코드의 18%를 조사한 후 486개의 이상(anomalies)이 발견되자 평가를 중단함
  • 1989Chinook에 장착된 FADEC 시스템의 지상 테스트가 실패하면서 기체에 심한 파손을 입혀 영국 국방부가 시스템 제조사인 Textron으로부터 3백만 파운드의 합의금을 받은 일이 있었음(Textron을 포함한 계약자들은 FADEC 1989년 사건의 원인이며 시스템의 재설계가 필요하다는 것에 동의함)


[2010년 1월 4일 TheEastAnglia 뉴스 보도 - Chinook 헬리콥터 사고 원인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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