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목: 게임 소프트웨어 테스팅 및 디버깅 - 결함 유형(Game Software Testing and Debugging, Lecture 2, Types of Defects)

저자: Westwood College, SG420 강의 담당자

문서유형: 강의 프리젠테이션 자료( 22페이지)

 

게임 소프트웨어 테스팅 강의 자료 중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유형(Game Software-Specific Defects)을 나열한 것을 발췌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 시각적(Visual)

  • Clipping: 반사 표면(reflective surfaces) 일부 잘려나감
  • Z-Fighting: 3D 렌더링에서 둘 또는 그 이상의 프리미티브(primitive) z-버퍼에서 유사한 값을 가질 때 발생. 영향을 받는 픽셀들은 한 폴리곤의 또는 다른 폴리곤의 프레그먼트(fragments)로 제멋대로 렌더링된다. 전반적 영향으로 깜박거림(flickering)이 있다(, 스크린 픽셀의 색을 입히려 서로 다투는 두 개 폴리곤의 noisy rasterization)
  • Screen-Tearing: 둘 또는 그 이상의 서로 다른 프레임의 정보가 디스플레이 장치의 단일 스크린 draw에 보여지는 경우 발생. 비디오 모션에서 벽이나 나무 같은 오브젝트의 가장자리가 제대로 정렬되지 않아 찢어진 것 같은 모습을 보인다.
  • Missing Texture: 그래픽 오브젝트의 표면 질감이 제대로 디스플레이 되지 않는 현상
  • Visible Artifacts: 비디오 압축이나 프로세싱을 거치는 동안 발생된 이미지 왜곡/손상

[Clipping의 예]


[Z-Fighting의 예]


[Screen-Tearing의 예]


[Missing Texture의 예]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 오디오(Audio)

  • Audio Drops: 오디오 중단 현상
  • Skipping: 소리 건너뜀
  • Distortion: 사운드의 왜곡, 변형
  • Missing Sound FX
  • Volume Too Low/Too High (Bad Mix): 믹싱이 잘못되어 볼륨이 지나치게 높거나 낮음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 레벨 설계(Level Design)

  • Stuck Spot: 막혀서 더 이상 진도를 나가지 못하는 부분
  • Sticky Spot: 까다로운 부분
  • Map Hole
  • Invisible Wall: 보이지 않는 벽에 막히게 됨
  • Missing Geometry: invisible wall의 반대. 설정할 수 있지만 통과하는 것이 가능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 Obviously erroneous non-player character behavior: 명백하게 잘못된 시스템 캐릭터(실제 사람 플레이어가 아닌 이와 유사하도록 흉내 낸 인공 지능 캐릭터)의 동작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 물리적 특성(Physics)

  • 떠서는 안 되는 오브젝트가 떠 다닌다.
  • 오브젝트가 부서지지 않는다.
  • 손을 댄 후에도 오브젝트가 움직이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
  • 비현실적인 중력(gravity)
  • 오브젝트를 쌓아 올리는 것이 불가능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안전성(Stability)

  • Freeze: 그대로 멈춰버림
  • Crash (black screen): 시스템 충돌 후 검은 화면 상태
  • Crash to Desktop (PC): 시스템 충돌 후 데스크 탑 화면으로 돌아감
  • Can’t Load Level: 레벨을 띄울 수 없음
  • Unresponsive: 반응 없음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성능(Performance)

  • 낮은 프레임 속도(Low frame rate)
  • 레벨을 띄우는데 시간이 너무 걸림(Levels take too much time to load)
  • 게임을 가동하기에 머신(예, PC) 사양이 부족
  • 게임 설치에 시간이 너무 걸림(Game takes too long to install)
  • 데이터 로딩 중에 게임이 자주 중단됨(Game pauses frequently to load data)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네트워킹(Networking)

  • 연결 실패(Failed connection)
  • 연결 끊어짐(Dropped connection)
  • 승인되지 않은 초대(Unaccepted invitation)
  • 지연(Lag)
  • 보이지 않는 플레이어(Invisible player)
  • 득점 에러(Scoring error)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