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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게임 소프트웨어 테스팅 및 디버깅 - 결함 유형(Game Software Testing and Debugging, Lecture 2, Types of Defects)
저자: Westwood College, SG420 강의 담당자
문서유형: 강의 프리젠테이션 자료(총 22페이지)
게임 소프트웨어 테스팅 강의 자료 중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유형(Game Software-Specific Defects)을 나열한 것을 발췌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 시각적(Visual)
- Clipping: 반사 표면(reflective surfaces) 일부 잘려나감
- Z-Fighting: 3D 렌더링에서 둘 또는 그 이상의 프리미티브(primitive)가 z-버퍼에서 유사한 값을 가질 때 발생. 영향을 받는 픽셀들은 한 폴리곤의 또는 다른 폴리곤의 프레그먼트(fragments)로 제멋대로 렌더링된다. 전반적 영향으로 깜박거림(flickering)이 있다(즉, 스크린 픽셀의 색을 입히려 서로 다투는 두 개 폴리곤의 noisy rasterization)
- Screen-Tearing: 둘 또는 그 이상의 서로 다른 프레임의 정보가 디스플레이 장치의 단일 스크린 draw에 보여지는 경우 발생. 비디오 모션에서 벽이나 나무 같은 오브젝트의 가장자리가 제대로 정렬되지 않아 찢어진 것 같은 모습을 보인다.
- Missing Texture: 그래픽 오브젝트의 표면 질감이 제대로 디스플레이 되지 않는 현상
- Visible Artifacts: 비디오 압축이나 프로세싱을 거치는 동안 발생된 이미지 왜곡/손상
[Clipping의
예]
[Z-Fighting의
예]
[Screen-Tearing의 예]
[Missing Texture의 예]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 오디오(Audio)
- Audio Drops: 오디오 중단 현상
- Skipping: 소리 건너뜀
- Distortion: 사운드의 왜곡, 변형
- Missing Sound FX
- Volume Too Low/Too High (Bad Mix): 믹싱이 잘못되어 볼륨이 지나치게 높거나 낮음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 레벨 설계(Level Design)
- Stuck Spot: 막혀서 더 이상 진도를 나가지 못하는 부분
- Sticky Spot: 까다로운 부분
- Map Hole
- Invisible Wall: 보이지 않는 벽에 막히게 됨
- Missing Geometry: invisible wall의 반대. 설정할 수 있지만 통과하는 것이 가능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 Obviously erroneous non-player character behavior: 명백하게 잘못된 시스템 캐릭터(실제 사람 플레이어가 아닌 이와 유사하도록 흉내 낸 인공 지능 캐릭터)의 동작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 물리적 특성(Physics)
- 떠서는 안 되는 오브젝트가 떠 다닌다.
- 오브젝트가 부서지지 않는다.
- 손을 댄 후에도 오브젝트가 움직이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
- 비현실적인 중력(gravity)
- 오브젝트를 쌓아 올리는 것이 불가능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 안전성(Stability)
- Freeze: 그대로 멈춰버림
- Crash (black screen): 시스템 충돌 후 검은 화면 상태
- Crash to Desktop (PC): 시스템 충돌 후 데스크 탑 화면으로 돌아감
- Can’t Load Level: 레벨을 띄울 수 없음
- Unresponsive: 반응 없음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 성능(Performance)
- 낮은 프레임 속도(Low frame rate)
- 레벨을 띄우는데 시간이 너무 걸림(Levels take too much time to load)
- 게임을 가동하기에 머신(예, PC) 사양이 부족
- 게임 설치에 시간이 너무 걸림(Game takes too long to install)
- 데이터 로딩 중에 게임이 자주 중단됨(Game pauses frequently to load data)
게임 소프트웨어 특유의 결함 – 네트워킹(Networking)
- 연결 실패(Failed connection)
- 연결 끊어짐(Dropped connection)
- 승인되지 않은 초대(Unaccepted invitation)
- 지연(Lag)
- 보이지 않는 플레이어(Invisible player)
- 득점 에러(Scoring err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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