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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The Art of Software Testing, G. J. Myers, 2012년 제3, 11Mobile Application Testing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테스팅에서는 네트워크 성능 및 신뢰성(reliability), 일관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트랜스코더 영향, 장치 다양성(diversity), 제한된 리소스 플랫폼 등을 고려해야 한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테스팅을 위한 일반적인 테스트 범주가 아래와 같다.

테스트 범주 설명
설치/제거(Install/Uninstall) ―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올바르게 설치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네트워크 인프라 (Network Infrastructure) ― 애플리케이션이 네트워크가 끊어졌을 때 적절하게 대응하는지 확인한다.
― 애플리케이션이 네트워크가 복원되었을 때 적절하게 대응하는지 확인한다.
― 애플리케이션이 신호가 약해졌을 떄 적절하게 대응하는지 확인한다.
수신 전화 및 메시지 처리(Incoming Call/Message Handling) ―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사용자가 통화/문자메시지를 수락할 수 있는지 테스트한다.
― 사용자가 통화/문자메시지를 완료했을 때 애플리케이션을 재개(resume)할 수 있는지 테스트한다.
―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중단하지 않고 통화/문자메시지를 거부(reject)할 수 있는지 테스트한다.
―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중단하지 않고 통화/문자메시지를 시작(initiate)할 수 있는지 테스트한다.
메모리 부족(Low Memory) ― 장치에 메모리 부족 상황이 발생할 때 애플리케이션이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지 확인한다.
키 매핑(Key Mappings) ― 모든 키 매핑이 사양 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한다.
피드백 ― 키프레스(keypress)에 대한 사용자 피드백이 애플리케이션 설계 사양에 따라 발생하는지 확인한다.
종료(Exiting) ― 키를 누르거나, 덮개를 닫거나, 슬라이더를 사용해 빠져나갈 때 애플리케이션이 정상적으로 종료되는지 확인한다.
― 사용자가 장치 셧다운을 하였을 때 애플리케이션이 설계 사양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충전(Charging) ― 충전 모드에 들어갈 때 애플리케이션이 설계된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 충전 모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설계된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 충전 모드를 벗어날 때 애플리케이션이 설계된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배터리 상태(Battery Conditions) ― 배터리가 부족할 때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테스트한다.
― 애플리케이션이 배터리를 얼마나 빨리 소진하는지 측정한다.
― 장치 전원이 켜져 있는 동안 배터리를 제거했을 때 애플리케이션이 사양에 따라 대응하는지 확인한다.
장치 상호작용(Device Interaction) ― 애플리케이션이 CPU에 과부하를 주지 않는지 확인한다.
― 애플리케이션이 메모리를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는지 확인한다.

 

아래는 전자책을 읽는 동안 문자메시지를 받으면 전자책 리더기(e-reader) 애플리케이션이 중단(abort)되는지 확인하는 매뉴얼 스크립트 예이다. 이 스크립트가 각 단계를 정확히 어떻게 수행하는지에 대해 지정하지 않았다는 점에 유의한다. , 어떤 경우에도 'OK 누르기' 또는 'SEND 누르기' 같은 구체적인 명세를 하지 않았다. 이런 포괄적 스크립트(generic script) 작성 방식은 테스트케이스를 여러 다른 장치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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