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테스트 설계 기법: 의사결정표 테스팅(Test Design Techniques: Decision Table Testing)
저자: Rohayanti Hassan, Universiti Teknologi Malaysia
문서유형: 강의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총 24페이지), 2013년
간단한 예를 적용하여 의사결정표 테스팅 기법에 대해 소개한 자료
의사결정표 테스팅(Decision Table Testing)
- 논리적인 조건과 복잡한 비즈니스 규칙을 포함하는 시스템 요구사항/명세에 적용하기에 적합
- 명세서를 체크하여 시스템의 입력 조건(input conditions)과 액션(actions)을 정의하고, 이것들이 “참(true)” 또는 “거짓(false)”이 되도록 기술함
- 의사결정표는 모든 입력 조건과 그 결과 액션에 대한 “참”과 “거짓”의 조합들을 포함한다.
- 의사결정표의 각 컬럼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규칙(a rule)에 상응함
- 의사결정표 테스팅이 대개 표준 커버리지를 적용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함. 예를 들면, 의사결정표 테스팅에서 주로 사용되는 커버리지 기준은 컬럼 당 적어도 하나의 테스트 케이스를 생성하는 것이다(즉, 트리거 조건들의 모든 조합을 커버함)
의사결정표가 아래와 같은 사사분면으로 구성되며, 각 컬럼이 하나의 테스트 케이스(Rule)로 매핑된다.
간단한 예
시나리오: 마케팅 회사가 아래 세 가지 특성에 따른 고객 접근법을 결정하기 위해 의사결정표를 구축하고자 함
- 성별(Gender)
- 도시 거주 여부
- 연령대(Age Group): A(30세 미만), B(30~60세), C(60세 이상).
이 회사가 시험 판매할 네 개의 제품(W, X, Y, Z)이 아래와 같다.
- 제품 W는 남성 도시 거주자를 타겟으로 함
- 제품 X는 젊은 남성을 겨냥함
- 제품 Y는 도시에 살지 않는 중년 여성 소팽객에게 어필함
- 제품 Z는 나이 든 남성을 제외한 모두에게 어필함
의사결정표 테스팅 방법의 적용 절차가 아래와 같다.
1) 조건과 값들을 식별하기(Identify Conditions & Values)
조건으로 아래와 같은 세 개의 데이터 속성과 속성값이 식별됨
- 성별: M 또는 F
- 도시 거주 여부: Y 또는 N
- 연령대: A, B, 또는 C
2) 규칙의 최대 수 계산하기(Compute Maximum Number of Rules)
규칙의 최대 수가 2 x 2 x 3 = 12이다.
3) 가능한 액션 식별하기(Identify Possible Actions)
아래와 같은 네 개의 액션이 식별됨
- 제품 W를 마케팅한다.
- 제품 X를 마케팅한다.
- 제품 Y를 마케팅한다.
- 제품 Z를 마케팅한다.
4) 모든 가능한 조건들을 입력하기(Enter All Possible Conditions)
아래와 같은 테이블이 작성된다.
5) 각 규칙에 대한 액션을 정의하기(Define Actions for each Rule)
아래와 같이 테이블에 액션 부분이 추가된다.
6) 정책 검증하기(Verify the Policy)
완성된 의사결정표를 최종사용자와 검토하고 승인을 받는다.
7) 의사결정표 정리하기(Simplify the Table)
불가능한 규칙은 제거하고 통합이 가능한 것(예, 값이 무엇이든 상관없는 don’t care 엔트리)은 통합하여 의사결정표를 단순화한다.
- 이 예에서는 불가능한 규칙은 존재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임
- 규칙 2, 4, 6, 7, 10, 12가 동일한 액션 패턴을 보이는 것에 유의한다.
- 규칙 2, 6, 10에서 3개의 조건 값 중에 2개가 동일하고(성별, 도시 거주 여부) 동일하지 않은 나머지 조건(연령대)의 모든 값을 커버하고 있음. 따라서 이것들이 단일 컬럼으로(Rule 2)로 압축될 수 있다. 아래 우측 테이블로 정리됨
- 규칙 4와 12도 동일한 액션 패턴을 보이고 두 개 조건의 값이 같다. 하지만 동일하지 않은 나머지 조건(연령대)의 모든 값이 커버되지는 않았으므로 하나로 압축될 수 없다(연령대의 B 값이 빠져 있음)
테스트 케이스 도출
위 테스트 설계를 기반으로 아래와 같이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할 수 있다.
테스트 케이스 ID |
성별 |
도시 거주 |
연령대 |
예상 결과 |
실제 결과 |
통과/실패 |
TC1 |
M |
Y |
29 |
제품 W, X, Z를 마케팅한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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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TC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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