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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Man의 킬 스크린 레벨

  • Pac-Man1980 5 22일 일본에서 첫 출시된 Namco가 개발한 오락실 게임으로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음
  • 게임의 끝이 없도록 설계되었지만(플레이어가 살아 있는 한 무한대로 플레이가 가능) 255번째 레벨을 완수하고 나면 킬 스크린이 발생
  • 1바이트(8비트)를 가진 내부 레벨 카운터는 0–255까지 저장 가능하므로 256번째 레벨에 다다르면 레벨 카운터가 오버플로우 되면서 0으로 되돌아감. 과일을 그리는 서브루틴이 레벨 카운터 값을 사용함에 따라 오버플로우 발생 시 스크린 바닥에 정상적인 7개의 과일 대신 256개 과일을 그리려 함. 이로 인해 스크린 바닥이 엉망이 되면서 미로의 우측 절반 전체가 무작위 심볼로 가득 차게 되고 레벨을 완수하기 위해 점(dot)을 먹는 것을 어렵게 함
  • 여기서 대개 게임이 끝나게 되므로 "split-screen" 또는 "kill screen" 레벨이라고 불리어짐
  • 에뮬레이터와 코드 분석에 따르면 255번째 레벨이 완수되면 과일과 막간 휴식(intermissions)은 레벨 1 상황으로 돌아가는 반면 적(고스트)은 상위 레벨에서의 빠른 속도와 파워 펠렛에 대한 불사신 능력을 그대로 유지함

[팩맨의 킬 스크린 사진]


[팩맨의 256번째 레벨에서 킬 스크린 발생을 보여주는 영상]


킬 스크린(kill screen)

  • 프로그래밍 에러나 설계 상의 간과로 인해 플레이어가 게임을 계속하는 것을 막는 비디오 게임의 단계 또는 레벨
  • 게임이 정상 종료되는 대신 다운되거나(crash), 그대로 얼어붙거나(freeze), 또는 아주 이상하게 동작하여 게임을 계속하는 것을 극도로 어렵게 하거나 불가능하게 만듬
  • 오락실 게임기 전성기 때(기계의 하드웨어 제약이 훨씬 컸던 시기)에 자주 발생되던 문제
  • 킬 스크린이 나타나는 잘 알려진 게임으로 Pac-Man, Dig Dug, Donkey Kong, Duck Hunt, Minecraft, Wreck-It Ralph, Pokémon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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