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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관제소의 내부 전화 시스템 고장

  • 영국 햄프셔 스완윅에 위치한 NATS(National Air Traffic Services)는 유럽에서 가장 분주한 항공로 중 하나인 런던 주변을 포함한 잉글랜드와 웨일즈의 영공을 담당하는 항공 교통 관제 센터임
  • 2013 12 7일 토요일, NATS의 내부 전화 시스템(internal telephone system)의 문제로 항공 교통 관제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함
  • NATS의 설명에 따르면 비행이 적은 야간에는 영공의 여러 섹터들을 조합하여 한 명의 관제사가 처리를 맡고, 공중의 항공기 수가 늘어나는 주간이 되면 영공을 다시 작은 섹터로 분할하여 각 섹터를 별도 관제사가 담당하도록 시스템이 설계되었다고 함. 관제사들이 대화하는데 사용되는 음성 통신 시스템도 이런 변경(조합/분할)에 따라 적절하게 재구성(reconfigure)
  • 토요일 5am에 일상적인 근무 교대(23명의 관제사가 일하는 밤 근무를 125명의 관제사가 일하는 낮 근무로 전환)를 위해 야간으로부터 주간 운영으로 전환하려는 시도가 실패함. , 시스템이 계속 수면(sleep) 모드에 남아있게 되고 음성 통신 시스템을 재구성 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게 되어 관제사들이 정상적으로 작업할 수 없게 됨(평소 같으면 NATS가 토요일 정오까지 약 2,000대를 처리하지만 이날 아침 시스템 문제로 약 20%가 감소한 1,700대를 처리함)
  • 이 문제는 발생 후 거의 14시간이 경과된 7:30pm에 해결됨


항공 관제 실패로 인한 비행 지연 및 취소

  • 크리스마스를 앞둔 분주한 시기에 생긴 문제로 인해 십만 명의 여행객이 영향을 받고 영국과 아일랜드의 여러 공항에서 수백 대의 항공기가 지연 및 취소됨. 가장 심하게 타격을 받은 곳은 히드로 공항으로 토요일 예정된 이착륙의 15%에 달하는 228대의 비행이 취소됨
  • 비상 조치의 일환으로 장거리 비행 항공기들이 우선적으로 이착륙할 수 있도록 단거리 비행 항공기들을 지상에 묶어 놓음에 따라 단거리 여행객들이 특히 큰 불편을 겪음
  • 토요일 저녁 문제가 해결된 후에도 도미노 효과(knock-on effect)로 인해 일요일까지 여파가 계속됨
  • 승객의 안전에 위협을 가하는 문제는 아니었지만, 지연/취소된 비행기 승객들에게 보상, 숙박 및 식사, 기타 편의를 제공할 의무가 있는 항공사들이 경제적 피해를 입게 됨


문제 원인

  • NATS는 벤더 Frequentis가 공급한 음성 통신 시스템(voice communication system)을 사용함. 이 시스템은 관제사가 관제 중인 섹터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연락처(contacts)를 자동으로 로드해주는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를 가지며, 관제사들이 대화할 필요가 있는 사람과 항상 즉시 연락이 닿을 수 있도록 해 줌. 관제사가 근무를 위해 로그인할 때 시스템이 관제사가 책임진 특정 섹터를 위한 세팅으로 스스로 재구성함
  • 2013 12 7일 새벽에 스완윅 관제소의 Frequentis 음성 통신 시스템에 연결된 관제 및 모니터링 시스템(the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 내에서 서버 실패가 발생함(서버 실패의 원인이 무엇인지는 밝히지 않음). 이 실패가 발생했을 당시 항공 교통 오퍼레이션이 야간 구성(a night time configuration)에 있었고 라디오 통신과 전화 통신 능력은 잃지 않았지만 주간 모드로 전환하는 능력(, 추가적인 워크스테이션을 여는 능력)이 타격을 받음. 결과적으로 05:00am부터 주간 관제를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15~20 섹터로 분할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됨(따라서 Frequentis 음성 통신 시스템이 관제사가 의사소통 할 필요가 있는 필수적인 연락처를 필요한 시간 내에 자동으로 로드하지 못함)
  • Frequentis 시스템은 단순한 내선 전화가 아니라 백만 라인 이상의 소프트웨어를 가진 복잡한 고도의 시스템으로 관제사들이 영국 및 유럽의 다른 ATC(Air Traffic Control) 에이전시와 대화하는데 사용됨. NATS에 따르면 2002년 시스템이 설치된 이후로 11년 이상 운영하는 동안 이런 기술적 이슈를 경험한 적이 전혀 없었다고 함


[2013년 12월 7일자 WorldNews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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