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종류별/게임

페이퍼요약 – 비디오 게임 버그 분류 by Lewis

grapevine9700 2025. 5. 26. 07:00
반응형

제목: What Went Wrong: A Taxonomy of Video Game Bugs
저자: Chris Lewis, Jim Whitehead, Noah Wardrip-Fruin, 미국
문서유형: 대학 연구 논문(8페이지), 2010

 

 

초록(ABSTRACT)

비디오 게임은 복잡하고 새로운 시스템으로, 설계와 테스트가 어렵다. 이러한 어려움은 필연적으로 게임 내 오류 발생으로 이어지고, 사용자의 플레이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적(temporal) 오류와 비시간적(non-temporal) 오류로 구분된 오류 분류 체계를 제시한다. 이 분류 체계는 설계자와 테스터 모두에게 게임 내 버그를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게임 개발 및 테스트의 효율성을 높이고 출시 후 오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비디오 게임 오류 분류

저자는 다양한 실패 사례를 조사하기 위해 비디오 게임 이슈 관련 인터넷 기사와 커뮤니티를 참고했다. 사용자들이 YouTube에 실패 사례의 증거를 업로드할 수 있었기에 많은 예를 찾을 수 있었다. YouTube에서 "video game glitches" 또는 "video game bugs"를 검색하면 수백 개의 관련 동영상이 나온다. 

더 많은 동영상을 조사하면서 버그를 분류하기 시작했고, 필요에 따라 분류선을 다시 그리고 일반화하여 그림 2를 도출했다. 이 분류 체계의 첫 번째 티어가 시간적 실패(temporal failures)와 비시간적 실패(non-temporal failures)로 나뉜다. 비시간적 실패는 어느 시점에서든 게임 상태를 검사하여 오류로 분류할 수 있지만, 시간적 실패는 이전 상태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오류가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림 2. 비디오 게임 실패에 대한 분류

 

비시간적 오류(Non-temporal Failures)

카테고리 설명 게임명
모든 상태에서 객체가 경계를 벗어남 모든 게임 상태에서 객체가 잘못된 게임 월드 위치에 있음 Left 4 Dead 엘리베이터 바닥을 뚫고 떨어지는 것
특정 상태에서 객체가 경계를 벗어남 특정 게임 상태에서만 객체가 잘못된 게임 월드 위치에 있음 Left 4 Dead 클리핑 에러를 사용하여 스크립트 시퀀스의 경계를 벗어남
잘못된 그래픽 표현 게임 월드에 객체가 잘못 표시됨 Elder Scrolls IV: Oblivion 육상에서 수영 애니메이션을 보여주기
잘못된 값 변경 게임 내 이벤트로 인해 의도된 내부 값 변화가 잘못됨 Grand Theft Auto IV 총알이 아무런 피해를 입히지 않음
인공적인 어리석음 AI가 잘못된 추론을 보임 Knights of the Old Republic AI 아군이 지뢰 위로 걸어감, 벽으로 걸어 들어감
유효하지 않은 정보 접근 플레이어에게 제공되어서는 안 될 정보가 제공됨 Call of Duty: World at War 벽 투시
필수 정보 결여
 
플레이어에게 필요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음 Mass Effect 카메라가 잘못된 방향을 가리키고 있음
정보 순서가 잘못됨 플레이어가 예상치 못한 순서로 게임 월드에 대한 정보를 획득함 Knights of the Old Republic 캐릭터가 플레이어에게 이미 완료된 퀘스트를 수행하도록 요청함
허용되지 않은 액션이 가능 게임 월드의 객체가 액션이 일시 중지된 것으로 추정될 때(: 컷신, 게임 일시 중지) 액션을 취할 수 있음 Goldeneye 컷신 중에 캐릭터를 쏠 수 있음
허용된 액션이 불가능 게임 월드의 객체가 허용된 액션을 수행할 수 없음 Pokemon Gold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음

 

시간적 오류(Temporal Failures)

카테고리 설명 게임명
시간 경과에 따른 잘못된 위치 객체가 잘못된 방식으로 움직임 Grand Theft Auto IV 공중으로 발사되는 것, 너무 빨리 움직이는 것
시간 경과에 따른 잘못된 컨텍스트 상태 객체가 잘못된 시간 동안 어떤 특정 상태에 놓임 Street Fighter II 캐릭터가 전체 라운드 동안 기절함
시간 경과에 따른 잘못된 이벤트 발생 이벤트가 너무 자주 또는 너무 드물게 발생하도록 허용 Left 4 Dead 무기를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능력 덕분에 근접 공격이 너무 빨리 발생
중단된 이벤트 진행 중이던 이벤트가 종료되기 전에 중단됨 Call of Duty 4: Modern Warfare 캐릭터가 컷씬에서 움직임을 멈춤
응답 이슈 게임이 필요한 속도로 작동하지 않음 Rainbow Six Vegas 2 특정 NPC 사격 시 랙(Lag) 발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