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요약 – 비디오 게임 버그 분류 by Lewis
제목: What Went Wrong: A Taxonomy of Video Game Bugs
저자: Chris Lewis, Jim Whitehead, Noah Wardrip-Fruin, 미국
문서유형: 대학 연구 논문(총 8페이지), 2010년
초록(ABSTRACT)
비디오 게임은 복잡하고 새로운 시스템으로, 설계와 테스트가 어렵다. 이러한 어려움은 필연적으로 게임 내 오류 발생으로 이어지고, 사용자의 플레이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적(temporal) 오류와 비시간적(non-temporal) 오류로 구분된 오류 분류 체계를 제시한다. 이 분류 체계는 설계자와 테스터 모두에게 게임 내 버그를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게임 개발 및 테스트의 효율성을 높이고 출시 후 오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비디오 게임 오류 분류
저자는 다양한 실패 사례를 조사하기 위해 비디오 게임 이슈 관련 인터넷 기사와 커뮤니티를 참고했다. 사용자들이 YouTube에 실패 사례의 증거를 업로드할 수 있었기에 많은 예를 찾을 수 있었다. YouTube에서 "video game glitches" 또는 "video game bugs"를 검색하면 수백 개의 관련 동영상이 나온다.
더 많은 동영상을 조사하면서 버그를 분류하기 시작했고, 필요에 따라 분류선을 다시 그리고 일반화하여 그림 2를 도출했다. 이 분류 체계의 첫 번째 티어가 시간적 실패(temporal failures)와 비시간적 실패(non-temporal failures)로 나뉜다. 비시간적 실패는 어느 시점에서든 게임 상태를 검사하여 오류로 분류할 수 있지만, 시간적 실패는 이전 상태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오류가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비시간적 오류(Non-temporal Failures)
카테고리 | 설명 | 게임명 | 예 |
모든 상태에서 객체가 경계를 벗어남 | 모든 게임 상태에서 객체가 잘못된 게임 월드 위치에 있음 | Left 4 Dead | 엘리베이터 바닥을 뚫고 떨어지는 것 |
특정 상태에서 객체가 경계를 벗어남 | 특정 게임 상태에서만 객체가 잘못된 게임 월드 위치에 있음 | Left 4 Dead | 클리핑 에러를 사용하여 스크립트 시퀀스의 경계를 벗어남 |
잘못된 그래픽 표현 | 게임 월드에 객체가 잘못 표시됨 | Elder Scrolls IV: Oblivion | 육상에서 수영 애니메이션을 보여주기 |
잘못된 값 변경 | 게임 내 이벤트로 인해 의도된 내부 값 변화가 잘못됨 | Grand Theft Auto IV | 총알이 아무런 피해를 입히지 않음 |
인공적인 어리석음 | AI가 잘못된 추론을 보임 | Knights of the Old Republic | AI 아군이 지뢰 위로 걸어감, 벽으로 걸어 들어감 |
유효하지 않은 정보 접근 | 플레이어에게 제공되어서는 안 될 정보가 제공됨 | Call of Duty: World at War | 벽 투시 |
필수 정보 결여 |
플레이어에게 필요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음 | Mass Effect | 카메라가 잘못된 방향을 가리키고 있음 |
정보 순서가 잘못됨 | 플레이어가 예상치 못한 순서로 게임 월드에 대한 정보를 획득함 | Knights of the Old Republic | 캐릭터가 플레이어에게 이미 완료된 퀘스트를 수행하도록 요청함 |
허용되지 않은 액션이 가능 | 게임 월드의 객체가 액션이 일시 중지된 것으로 추정될 때(예: 컷신, 게임 일시 중지) 액션을 취할 수 있음 | Goldeneye | 컷신 중에 캐릭터를 쏠 수 있음 |
허용된 액션이 불가능 | 게임 월드의 객체가 허용된 액션을 수행할 수 없음 | Pokemon Gold |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음 |
시간적 오류(Temporal Failures)
카테고리 | 설명 | 게임명 | 예 |
시간 경과에 따른 잘못된 위치 | 객체가 잘못된 방식으로 움직임 | Grand Theft Auto IV | 공중으로 발사되는 것, 너무 빨리 움직이는 것 |
시간 경과에 따른 잘못된 컨텍스트 상태 | 객체가 잘못된 시간 동안 어떤 특정 상태에 놓임 | Street Fighter II | 캐릭터가 전체 라운드 동안 기절함 |
시간 경과에 따른 잘못된 이벤트 발생 | 이벤트가 너무 자주 또는 너무 드물게 발생하도록 허용 | Left 4 Dead | 무기를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능력 덕분에 근접 공격이 너무 빨리 발생 |
중단된 이벤트 | 진행 중이던 이벤트가 종료되기 전에 중단됨 | Call of Duty 4: Modern Warfare | 캐릭터가 컷씬에서 움직임을 멈춤 |
응답 이슈 | 게임이 필요한 속도로 작동하지 않음 | Rainbow Six Vegas 2 | 특정 NPC 사격 시 랙(Lag) 발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