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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소프트웨어 테스팅 동향: 2021년 배워야 할 15가지 기술 by softwaretestingportal.com

grapevine9700 2022. 1. 3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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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XyFbwJBl5es&list=WL&index=19

https://www.softwaretestingportal.com/2020/03/12/10-codeless-automation-tools-an-overview/

 

인도의 소프트웨어 테스터를 위한 블로그인 softwaretestingportal.com은 다양한 테스팅 기술에 대한 튜토리얼 영상과 테스터 Job 인터뷰 질문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Software Testing Trends 2021: Top 15 Technologies to learn in 2021”라는 제목의 영상에서는 2021년 테스팅 트렌드로 아래의 15가지 기술을 꼽고 있다.

 


 

1. Codeless Automation

코드리스 테스팅은 테스트케이스가 최소한의 코드로 자동화되는 접근 방식을 말한다. 많은 코드리스 도구가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기능을 장착하고 있어서 교육훈련 및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코드리스 테스팅 도구 사용 증가는 2021년 주목해야 할 주요 테스팅 트렌드 중 하나이다.

softwaretestingportal.com에서 아래 10가지를 코드리스 자동화 도구로 제시하고 있다.

  • usetrace.com: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자동 테스팅 도구
  • testcraft.io: 테스트 자동화 플랫폼
  • cloudqa.io: 클라우드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팅 도구
  • TestingWhiz.com: 웹,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코드리스 테스트 자동화 도구
  • endtest: 머신러닝을 활용한 코드리스 자동화 테스팅 도구
  • mabl.com: 웹 앱, 이메일, API, PDF를 간편하게 레코딩하고 테스트하도록 지원
  • Sahi Pro: 엔드-투-엔드 테스트 자동화 도구
  • TestArchitect.com: 액션 기반 테스팅 지원, 대규모 테스트 자동화를 위한 키워드 중심 테스트 자동화 플랫폼
  • Preflight.com: 제품 사용 중 테스트 레코딩 지원
  • TestSigma.com: 웹, 모바일 웹, 안드로이드 앱, iOS 앱, 웹서비스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AI 중심 테스트 자동화 플랫폼

 

2. Salesforce Testing

-디맨드 CRM 서비스를 제공하는 Salesforce는 단지 적은 비용으로 더 좋은 제품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장시간의 설치 프로세스를 대체하여 모든 것을 인터넷으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 비즈니스 모델 변화로 더 이상 장기 계약이나 값비싼 라이선스 거래가 없고, 누구나 50달러의 월 구독료로 Salesforce를 사용할 수 있다.

 

Salesforce AppExchange 2,700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며, Salesforce 고객의 70% 이상이 AppExchange에 올라온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이 모든 것이 심층적이고 철저한 테스트(특히 단위, 통합, 시스템, UAT, 보안 테스트)를 필요로 한다.

 

3. Blockchain Testing

블록체인 기술의 인기와 응용이 증가함에 따라 블록체인 테스팅도 생겨났으며, 업계 전문가들은 블록체인이 향후 몇 년 동안 먹음직한 핫케이크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믿고 있다. 2022년쯤에는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을 통한 블록체인 기술과 IoT 장치 혼합이 두 당사자 간 소액 결제(microtransaction)를 가능하게 하고, 블록체인 솔루션에 대한 글로벌 지출이 2022년에 11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통계는 블록체인 기술의 성장 범위와 블록체인 테스트의 필요성을 가늠하게 해준다.

 

광범위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이 블록체인 디버깅에 새로운 과제를 안겨줄 것이며, 따라서 블록체인 테스트의 전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차세대 전문 아웃소싱 테스팅 서비스가 요구될 것이다.

 

4. Big Data Testing

데이터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새로운 지배자이며, 따라서 2021년에도 빅 데이터 테스팅 요구사항이 여전히 자리를 지킬 것이다. 빅데이터로 정의되는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의 마이닝은 효과적인 테스팅을 필요로 한다. 빅 데이터 테스팅은 정확한 데이터 검증을 통해 개선된 의사 결정을 내리도록 하며, 빅 데이터 분석에서 얻은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이 시장 타겟팅 및 비즈니스 전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빅 데이터 테스팅 서비스는 빅 데이터의 품질을 검증하고 그것이 올바른 통찰력(insights)을 전달하는지 확인한다.

 

5.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Testing

Globenewswire에 따르면 전 세계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시장 규모가 2019년에서 2025년 사이에 32.6%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5년에는 72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이런 큰 성장은 RPA가 반복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 테스팅에서 RPA는 회귀 및 부하 테스팅을 대체함으로써 테스터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RPA 테스팅은 테스터가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크고 복잡한 데이터를 자동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6. Machine Learning and Artificial Intelligence

코로나 팬데믹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만들었다. 인공지능의 사용이 계속 증가할 것이고, 2025년쯤에는 인공지능에 대한 전체 글로벌 투자가 2,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이 테스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소프트웨어 테스트 팀은 자동화 전략을 개선하고 빈번한 릴리즈 일정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테스트 엔지니어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추가 테스트 자동화 범위를 식별하고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다.

 

7. IoT(Internet of Things) Testing

비즈니스와 기술 분야에서 가장 급속하게 성장하는 것 중 하나가 IoT이다. 상호연결된 장치(gadget)의 수가 2020년에 이미 200억 개에 도달했으며, IoT 테스트 시장은 2025년까지 36,2423,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IoT 기술은 개인 사용자와 기업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운송 및 물류, 기계, 제조, 농업은 IoT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분야들이다.

 

첨단 기술을 사용하는 IoT 테스트의 사용으로 인해 여러 가지 목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테스트 도구 사용이 증가했으며,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QA 엔지니어는 완전히 새로운 타입의 하드웨어용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보안, 신뢰성, 타 기기와의 사용편의성 등의 측면에서 테스트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8. DevOps and QAOps Testing

DevOps 방법론은 테스트, 개발, 운영 간의 경계를 없애 배포 속도를 높이고,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하며, 더 높은 ROI를 촉진한다. 유사하게 Co-Ops 관행은 주요 CD(Continuous Deployment) 파이프라인에서 개발 팀과 소프트웨어 테스트 팀 간의 의사소통 유대를 강화한다. 이러한 모델을 통해 기술 팀은 고품질 IT 제품을 개발하고, 빠른 평가를 받고, 시장에 더 빨리 진입할 수 있다.

 

더 많은 기업이 애자일 및 DevOps 방법론의 장점을 깨닫기 시작했고, 이러한 경향은 확실히 2021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Jenkins, Bitbucket, git, Bamboo, Maven, Docker, Kubernetes 등과 같은 지속적 통합(CI)/지속적 배포(CD) 파이프라인 도구에 대한 지식은 오늘날 필수적이다.

 

9. Security and Risk

팬데믹이 재택 근무를 극적으로 가속화했으며, 이후 모든 것이 하룻밤 사이에 바뀌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조직에 새로운 위협과 취약성을 가져왔고, 동시에 사이버 범죄자들은 ​​이것이 절호의 기회임을 깨닫고 공격을 늘렸다. Marketsandmarkets의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보안 테스트 시장 규모가 2020 61억 달러에서 2025 169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10. Test Automation

테스트 자동화 도구가 꾸준히 진화하고 있으며, 이런 추세가 2001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Magazine에 따르면 지난 2년 간 모든 부문에서 테스트 자동화가 85% 성장했다고 한다. 이러한 성장은 오늘날 시장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오픈 소스 도구에 의해 촉진되었다. 가장 인기 있는 오픈 소스 테스트 도구인 Selenium이 여전히 건재하며 앞으로 몇 년 간 더 많은 인기를 얻을 것이다. 하지만 테스트 자동화가 수동 인터액션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는 데, 특히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담당하는 요소의 경우에 그러하다. 따라서 2021년의 트렌드는 테스트 자동화가 아니라 수동 테스트와 자동화 테스트 간의 올바른 균형을 찾는 것이다.

 

11. API Testing

API 테스팅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기능, 보안, 성능 등의 측면에서 테스트하는 일이다. 웹 및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의 향상으로 인해 API 사용이 매일 증가하고 있다. 2021년에도 API 및 서비스 수준(service levels)에 대한 자동화된 테스트가 계속 증가할 것이다.

 

12. Mobile Testing

휴대전화는 매우 대중적인 매체가 되었으며 이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부상을 가속화했다. 기업은 사용자에게 접근하기 위한 손쉬운 방법으로 모바일 앱을 통한 길을 선택하고 있다. Globenewswire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규모는 2027년까지 최대 4,081 3,000만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모바일 테스트 자동화 시장 성장의 원동력에는 앱 개발자 간의 경쟁 심화, 더 빠르고 품질 좋은 릴리스에 대한 조직의 요구, 고객 경험 개선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이 있다.

 

13. Accessibility Testing

접근성 테스트는 시각 장애, 청각 문제, 운동 또는 인지 장애와 같은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웹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이다. 전 세계 인구의 15% 이상이 어떤 형태의 장애를 경험하고 있고, 이 성인의 절반 이상(54%)이 온라인에 접속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세계 장애인 시장의 구매력은 8조를 초과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 모든 것이 잠재적으로 수익성 있는 시장이 되지만 많은 디지털 플랫폼이 여전히 ​​WCAG(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를 준수하지 않고 있다. 많은 웹사이트와 디지털 서비스가 장애인 사용자가 액세스할 수 없는 상태로 남아 있고, 이는 접근성 소송 증가로 이어졌다.

 

접근 가능한 웹사이트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접근성 도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고, 테스트 필요성도 강하게 요구되어접근성 테스팅이라는 형태로 존재감을 나타낼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이 얼굴 표정, 언어 표현, 소리를 인식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접근성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14. Performance Engineering

성능 테스트와 성능 엔지니어링은 디지털 제품 사용자가 성능 문제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고 디지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사이클의 중요한 부분이다. Google에 따르면 모바일 사이트가 로드되는 데 3초 이상 걸리면 53%의 방문이 중단된다고 한다.

 

빠른 로딩과 고성능 웹 및 모바일 앱에 대한 수요 증가가 성능 테스트 및 성능 엔지니어링을 필요로 한다. 새로운 트렌드로 AIIT 세계를 지배하고 있으므로 이를 성능 테스트에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패턴 분석(Pattern Analysis)이 리소스 활용 메트릭에 적용될 수 있고, 예측 분석(Predictive Analysis) 기술은 사용자 수요 급증에 대처하기 위해 다음 주 또는 월의 시스템 성능을 예측하는 데 적용될 수 있다.

 

15. Usability Testing

사용성 테스트는 제품, 애플리케이션, 또는 웹 사이트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이를 사전에 접한 적이 없는 사람들 그룹을 대상으로 테스트하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 기술이다. Statista에 따르면 2020 3분기 기준으로 Google Play 스토어에는 거의 287만 개의 앱이 있고 Apple App Store에는 196만 개의 앱이 있다고 한다. 앱이 군중 속에서 눈에 띄려면 최종사용자에게 원활한 네비게이션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사용성이 좋지 않으면 고객과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사용성 테스트는 애플리케이션의 네비게이션 흐름(navigation flow)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사용성 테스트를 거친 앱이 원활하고 뛰어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제공하도록 보장하므로 애플리케이션의 성공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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