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결함사례/은행금융

2008년 5월 일본 도쿄-미쯔비시 UFJ 은행의 ATM 장애

grapevine9700 2018. 10. 26.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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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M 장애 발생

  • 2008 5 12일 월요일 아침, 도쿄-미쯔비시 UFJ 은행(Bank of Tokyo-Mitsubishi UFJ: BTMU)의 수 천명의 고객이 ATM에서 돈을 인출하거나 계좌 조회를 할 수 없게 됨. 20,000건의 트랜잭션이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못함
  • 세븐일레븐 편의점 체인이 운영하는 전자 은행(electronic bank)Seven Bank가 보유한 ATM을 사용한 고객들이 이런 장애를 겪음(Seven Bank ATMBTMU 시스템과 연결됨)
  • 주말 동안 은행 호스트 컴퓨터에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 후 BTMU ATM 네트워크가 다시 켜진 월요일 오전 7시부터 장애가 시작되어 오전 11:55에 서비스가 정상으로 복구됨


장애 원인

  • BTMU 은행에서는 고객이 돈을 인출 시 통장이 최신 상태인지를 체크하는 절차가 있음. 10개 이상의 트랜잭션이 기록을 위해 대기중인 경우 ATM은 해당 고객에게 통장을 업데이트 할 것을 알림
  • 문제는 BTMU 시스템이 전송한 통장 업데이트 요청 메시지에 중국어 문자 하나가 포함되어 있었고, Seven Bank 시스템이 이를 이해하지 못하여 트랜잭션이 실패하게 됨
  • 통장 업데이트가 필요하지 않은 고객의 경우 장애가 발생한 Seven Bank ATM에서 정상적으로 돈을 인출할 수 있었음


에러 발생의 상황적 배경

  • BTMU 은행은 도쿄 미쯔비시 은행과 UFJ 은행의 합병에 의해 2006 1월 탄생된 자산 규모가 세계에서 가장 큰 은행
  • 엄청나게 많은 작업량 때문에 리테일 뱅킹(retail banking)을 위한 두 은행의 컴퓨터 시스템 통합 작업이 계속 진행중인 상태였음. , IBM Japan이 공급한 기존의 도쿄 미쯔미시 은행 시스템과 Hitachi가 공급한 기존의 UFJ 은행 시스템을 각자 업그레이드를 거쳐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는 대규모 프로젝트가 진행 중 이었음
  • 위 장애는 이 통합 프로젝트 결과물의 하나인 신규 트랜잭션 시스템에 존재하는 프로그램 에러로 인해 야기됨. 2월 달부터 매 달 한 두 번씩의 테스트를 거친 후 5 12일 월요일에 약 250개 지점에서 신규 시스템(기존 도쿄 미쯔비시 시스템 업그레이드 버전)을 개시하였지만 결국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함
  • 기존 UFJ 은행 시스템은 2008 7~12월 사이에 5단계에 거쳐 업그레이드가 예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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